#도심공항 터미널 | # 공항철도 직통열차 | #서울역 | #삼성동 |

#출국심사 | #인천국제공항 | #여름휴가 | #도심공항 터미널 방문기 




1. 여름 성수기 북적북적한 공항 인파 속에서 자유를 외치다! 


드디어 7,8월 여름 휴가철에 진입했습니다. 지난 한달 해외여행자 수가 25만여명을 돌파하며, 지난해보다도 무려 20% 가까이 급증하였는데요.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초,중,고 학생들의 방학까지 맞이하게 되면, 가족 단위의 여행객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쯤 떠오르는 작년 여름 휴가철 성수기의 인천공항 모습을 사진첩에서 꺼내 살짝 떠올려 봅니다. >ㅁ<


◎ 가장 한산했던(?) 낮 시간대의 2014년 7월말의 인천국제공항 출국장 전경


어마어마 하죠? 사진으로 다 표현을 못했지만, 끝없이 이어진 입국 줄과 기내 반입 수하물 검사를 마친 후에 또다시 이어지는 끝 없는 출국 심사줄에 혹자는 전쟁이라고도 표현했던 이 광경. 얼마 뒤 방학 시즌이 되면 더욱 늘어나며 다시 재현될 여름휴가철 성수기의 모습입니다. 


이에 맞춰 대한항공은 여름휴가 성수기에 보다 빠른 수속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셀프 체크인이나 웹체크인을 통한 자동화 방법에다가 근래에는 자동 위탁수하물 서비스까지 도입하며 빠른 시간 안에 수속을 마치실 수 있도록 만만의 대비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수박행사로 비타민까지 끌어모으는 성수기 화이팅 정신력도 필수입니다 ^^


하지만, 위에 사진처럼 빠르게 수속을 마친다고 하더라도 엄청난 출국 지역의 인파까지 막을 수 없는 한계 속에서 다시금 다른 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바로 여름 휴가철 가장 빠르고 편하게 수속과 출국 심사를 마칠 수 있는 방법이오니!, 이름하여 바로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시는 대안 ‘도심공항 터미널’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이 도심공항 터미널을 소개하며 더욱 시원하고 빠른 여러분의 해외 출국을 향해 한발자국 더 성큼 다가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이보다 빠를 수는 없다! 광속 수속과 출국심사를 자랑하는 도심공항 터미널을 알아보자!



1) 도심공항 터미널이란, 


도심공항 터미널이란, 공항이용에 필요한 탑승수속과 출국 심사를 서울 시내 도심에서 사전에 마치고 편안하게 인천공항까지 이동하여 출국할 수 있는 편리한 생활속 서비스 를 의미합니다. 도심공항 터미널은 현재 서울 내에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과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이렇게 2곳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해당 지역에 가까운 분들은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서울역과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의 차이


그렇다면 도심공항 터미널이라면 서울역과 삼성동 모두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일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서울역과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는 아래 둘 간의 차이점을 살펴 보면서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ㅇ 이용 가능 고객 범위 :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은 당일 인천공항 출발 ‘국제선’ 탑승수속의 경우만 가능하지만,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은 국제선과 함께 국내선 항공권 소지 고객까지 이용 가능 하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은 여기에 추가로 대한항공 운항편에 탑승하는 델타 항공권 소지 고객분들도 이용이 가능하므로 좀더 넓은 범위의 승객분들이 이용 가능하십니다. 


◎ 인천국제공항에서 국제선을 탑승하실거라면, 고민 없이 두 도심공항 터미널 모두 수속 가능!





ㅇ 탑승 수속 시간 비교 :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두 곳 모두 새벽 05:20 부터 탑승수속을 이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심공항 터미널에서 공항까지는 대중교통을 통해 추가적인 이동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마감 시간이 조금 더 빠르게 조정되어 있습니다. 역시나 두 곳 모두 인천국제공항 국제선의 경우 항공기 출발 3시간 전에 탑승수속을 마감하오니 이를 유념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과 함께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국제, 국내선도 탑승수속을 하실 수 있는데요.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은 인천국제공항 출발 국제선의 경우만 이용 가능)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이 위치한 국제무역센터에서부터 김포국제공항까지의 거리는 인천국제공항 보다 상당시간 더 가깝기 때문에, 김포공항 출발 하네다, 홍차오, 북경행 국제선은 출발 2시간 10분 전까지, 그리고 김포공항 출발 국내선은 항공기 출발 2시간 전까지로 보다 탑승수속 시간에 여유가 있습니다.


◎ 인천공항 국제선은 항공편 출발 3시간 전에 탑승수속이 마감된다는 사실~ 별표 땅땅!

 




ㅇ 출국심사 가능 여부 및 편리성 :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두 곳 모두 법무부 출국 심사를 도심공항 터미널에서 미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출국심사를 마친 고객은 인천공항 도착 시 전용 사열대를 이용하여 보다 빠르게 출국 사열을 받을 수 있는데요, 단, 세관신고가 필요한 물품은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수속 카운터에 위탁하셔야 하므로 이점 유념하셔야 합니다. 


두 곳 모두 법무부 출국 심사 위치가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의 경우에는 1층에서 탑승수속을 끝내고 2층으로 올라가서 출국심사를 받아야 하지만,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이 배치 면에서 조금 더 편리한 것이, 카운터 바로 좌측편에 위치하기 때문에, 먼거리 이동 없이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삼성도심공항 터미널 법무부 도심공항 출장소의 이용 시간은 06:00~18:30까지이며 출입국 사실증명 발급업무 취급은 09:00~18:00까지입니다.


또한,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법무부 출입국 관리사무소의 경우는 08:00~19:00 입니다. 


(※ 출입국사무소의 오픈 시간이 서울역보다 삼성도심공항 터미널이 2시간이 이르기 때문에, 아침 일찍 출발하는 항공편을 이용하실 경우 운영 시간 참고하시어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같은 역할이나, 삼성동 도심공항터미널(왼쪽)은 1층 위로 이동하여 찾아봐야하는 동선상 약간의 불편함





ㅇ 공항까지의 교통편 및 이동 시간 :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여기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삼성동의 위치가 공항까지 상대적으로 더 멀기에, 이동시간이 더 소요되고 또한 공항이동을 위해 리무진 버스를 탑승해야 하기에, 공항철도를 이용하여 이동하는 서울역 도심터미널에 비해서는 도심에서 정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역 도심터미널은 이용 시에 공항철도 ‘직통열차’ 탑승권을 구매해야하는 선택적 한계와 함께, 보다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국제무역센터에 위치한 삼성동과 다르게, 서울역 역사에서 아래 지하로 장거리를 이동해야 해서 접근성 면에서는 삼성동 쪽이 더 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리무진 버스의 경우 3층 출국장 앞으로 바로 정차하지만 공항철도는 인천여객터미널 지하 B1층에서 하차하여 3층까지 무빙워크와 에스컬레이터를 통해 장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단점이 또한 있기에 두 도심공항 터미널의 교통편에는 장단점이 혼재하여 우열을 가리기에는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출발이 편할 것이냐~ 도착 후가 편할 것이냐~ 선택은 자유!





3.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방문 체험기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발로 뛰는 WS블로그지기가 위 도심공항 터미널 중에 하나인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로 직접 찾아가 보았습니다. 그럼 제 등뒤(?)를 잘 따라오세요~! 한번 보시면 다음번에는 보다 편리하게 도심공항 터미널을 이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1) 찾아가는 길


자 일단 서울역 역사를 찾아갑니다. 서울역 지하철 역사가 아니라, 서울역 KTX 역사 쪽에 공항철도 도심공항 터미널 출입구가 있으므로 지하가 아닌 지상으로 진입하셔야 합니다. 


◎ 서울역 기차역 안에 위치한 도심공항 터미널 입구~! 지하철역이랑 헷갈리지 말자 :)


에스컬레이터를 통과해서, 서울역 KTX 매표소를 지나 직진하면 아래와 같은 공항철도 도심공항 터미널 출입구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 도심공항 터미널 입구를 통해 내려가시면 공항철도 탑승장과 함께 도심공항 터미널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로 내려가 볼까요? 


내려가다보면 푯말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지하 3층은 일반열차 탑승장이며, 지하 2층에는 도심공항 터미널과 함께 직통열차 탑승장이 같이 위치하고 있어 편리하게 같은 층에서 함께 이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지상에서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지하 2층까지 내려갑니다. 



◎ 내려가다가 보이는 ‘어디를 가시든 특별하게' :)



2) 카운터 위치 및 서비스


2층으로 내려오면 좌측에 아래 사진과 같은 인천공항 직통열차 안내 표지와 함께 탑승수속 카운터와 출국심사 사무소를 쉽게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잠깐 말씀드렸던 것처럼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의 경우 직통열차를 탑승하시는 것이 이용 필수 조건이기에, 혹시나 일반 열차 탑승을 위해 한층 아래로 내려가시는 일이 없으시도록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 탑승수속 카운터로 이동 후 수속 진행


좌측 끝으로 돌아가면 바로 아래와 같은 대한항공 카운터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공항에서 봤던 모습과 동일하게탑승수속과 함께 좌석배정 , 그리고 수하물 탁송 서비스까지 가능합니다. 이 곳에서 수하물을 맡기게 되기 때문에 공항에서 보안 검사를 진행 시 나오는 위반 물품들에 대해서는 다시 짐 안에 옮길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내로 들고갈 가방 등에서 100ml 이상의 엑체류 등 기내 반입 물품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해당할 경우 이 곳에서 케리어에 미리 옮겨두셔야 합니다.  




3)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출국심사 사무소 


자, 이제 탑승수속을 마치셨다면, 탑승권과 여권을 들고 정면을 바라보고 왼편에 위치한 출국심사 사무소로 이동합니다. 삼성동 도심터미널과 다르게 바로 옆에 있어 빠르게 출국심사가 가능합니다. 한가지 팁으로는 자동출입국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내에서 자동출입국 심사 관할 사무소를 찾아 헤매실 필요 없이 바로 자동 출입국 심사를 신청하고 이동하시면, 추후 도심공항 터미널 이용이 아니시더라도 출입국 시에 공항에서 편리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4) 공항철도 탑승 및 인천국제공항 도심공항 출국심사자 전용 출국 심사대 통과


자 이제 직통열차를 탑승하러 가야 하는데요 :) 직통열차 표 사는 부스는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표와 함께 개찰구를 통과하면 직통열차를 편리하게 바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직통열차 승차 플랫폼은 지하 7층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아래 사진의 개찰구를 지나가면 바로 엘리베이터가 있어 바로 탑승장으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후 공항에 도착하면, 도심공항 터미널 출국심사자 전용 심사대를 찾아야 합니다. 일단 3층 출국장으로 이동하시면 아래 지도와 같이 대한항공 카운터(A~C)에 가장 가까운 C카운터 옆면에 전용 출입문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전용출입문은 항공기 승무원 및 그 외 특별한 사유가 있으신 분들에 한해 이용하는 곳이므로, 성수기에도 긴 줄에서 기다릴 필요 없이 빠르게 보안 검사도 마치실 수 있습니다 ^^!






4. 마치며 


이상으로 서울역과 삼성동의 도심공항 터미널 서비스 안내와 함께 두 서비스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에 추가로 WS블로그지기와 함께 서울역 도심공항 터미널 방문기를 따라가 보셨는데, 어떠셨나요? 정말 간단하게 탑승수속과 함께 출입국심사까지 마무리 할 수 있었지요? 


이번에는 지면 관계로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은 미처 소개해드리지 못하였지만, 삼성동 도심공항 터미널 또한 위의 원리와 절차만 알고 가신다면, 누구보다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다가오는 여름휴가철! 대한항공 블로그 애독자분들의 스마트한 여행을 기원하며! 다음에 다시 더 Excellent 한 서비스로 찾아뵙겠습니다!^WS





블로그 이미지

대한항공블로그

Excellence in flight, 대한항공 공식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