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올림픽 주요 종목 알아보기(빙상편)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2017.07.11 14:46

안녕하세요? 내년 2월 9일 개막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요 종목을 알아보는 시간>_<

지난번 설상 종목에 이어 오늘은 빙상 종목을 소개해 드릴게요!

동계올림픽에서는 컬링, 피겨 스케이팅, 쇼트트랙, 아이스하키, 스피드 스케이팅 총 5개 종목의 빙상 경기가 실시 됩니다.

 

<컬링>

첫번째로 소개드릴 종목은 컬링!

컬링은 16세기 영국과 스코틀랜드에서 유래 된 겨울 스포츠 입니다. 이곳에 살던 사람들이 얼음 위에서 돌을 밀면서 놀았는데, 이런 놀이가 발전 되어 지금의 컬링이 탄생하게 되었답니다.

컬링 경기장은 일반 빙상 경기장과 같을까요?

정답은 No! 컬링 경기장의 바닥은 1mm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경기장 얼음을 만들기 위해서 극도로 정수 된 물만 사용한다고 하네요.

컬링은 한 경기 내에서 4인이 한 팀으로 구성되며, 각 팀이 번갈아 가며 스톤을 던집니다.

이 때 두 명 이상의 선수가 스톤의 이동 경로를 따라 함께 움직이며브룸’(broom)이라 불리는 솔을 이용해스톤의 진로와 속도를 조절 (스위핑 Sweeping) 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쯤은 선수들이 솔로 바닥을 청소하는 것 같은 경기를 보신 적 있으실 거에요.

컬링경기장의 각 시트의 규격은 45.720m(길이) x 5.00m(넓이)이며 두 개의 하우스(House) 중심 사이의 거리는 34.747m이고 하우스의 직경은 3.658m입니다.

주요 장비로는 스톤과 브러시/브룸(Brush/Broom: 이동 중인 스톤 앞에서 얼음을 스위핑 하는 장비)이 있습니다.

※ 스톤(Curling Stone) : 원둘레 91.44cm 이하, 높이 11.43cm 이하, 무게 최대 19.96kg, 최소 17.24kg

브러시/브룸(Brush/Broom) : 이동 중인 스톤 앞에서 얼음을 스위핑 하는 장비

경기 시간 및 방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경기는 10엔드(End)로 이뤄지며(혼성경기는 8엔드) 경기 시간은 약 2 - 3시간 정도 소요되고요, 각 팀은 5(1 명은 후보/교체 선수)의 선수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Lead, Second, Third (Vice Skip), Skip의 순서로 투구 하며,

한 팀 당 8개의 스톤을 상대팀과 한 개씩 번갈아 가며 투구(선수 당 1개씩 한 엔드에 2회 투구)를 하고 양 팀 합계 16개의 스톤이 모두 투구되면 한 엔드(End)가 됩니다.

스톤이 하우스 안에 들어가게 되면 점수가 인정됩니다. 상대팀 보다 하우스 중심에 스톤이 위치하게 되면 1점을 얻게 되지요!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흥미진진한 경기랍니다.

 

 

<피겨스케이팅>

두번째 종목은 여러분이 너무 잘 알고 있는 피겨스케이팅입니다.

피겨 스케이팅은 음악에 맞추어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 위를 활주하며 다양한 동작으로 기술의 정확성과 아름다움을 겨루는 빙상경기입니다.

경기장의 규모는 길이 56 - 60m, 너비 26 - 30m로 규정되어 있으며, 올림픽에서는 남 · 여 개인이 출전하는 피겨 스케이팅 싱글, 남녀가 한 조를 이루어 경기를 펼치는 피겨 스케이팅 아이스 댄스와 피겨 스케이팅 페어, 피겨 스케이팅 팀 이벤트 등 총 5개의 종목이 진행됩니다.

조금 더 알아볼까요?

싱글은 개인이 출전하는 경기로 남자부문과 여자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으로 구성되고, 점프, 스핀, 스텝 시퀀스 등의 요소들을 프로그램에서 실행하면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선수가 우승을 하게 되는 경기 입니다.

경기 시간은 쇼트 2 40±10, 프리 남자 4 30±10, 여자 4±10초 라고 합니다.

 

페어는 남자와 여자의 혼성으로 참가하게 되고요, 싱글과 마찬가지로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으로 구성 됩니다.

하나의 요소를 같이 실행하기도 하며, 드로우 점프(남자가 여자를 점프할 수 있도록 던지는 것), 리프트(다양한 잡기와 자세로 남자가 여자를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 페어 스핀(두 선수가 공통의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동작), 데스 스파이럴(남자가 축이 되고 여자가 주위를 도는 것) 등 페어에서만 가능한 요소들을 실행하여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팀이 우승을 하게 되는 경기 입니다.

다음으로 아이스 댄스는 남자와 여자의 혼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아이스댄스는 쇼트댄스와 프리댄스로 구성되고, 서로 가까이 잡고 음악에 맞추어 복잡한 스텝과 기술을 실행하여 점수를 획득하는 경기입니다.

재미있는 규정은 서로 5초 이상 떨어지거나, 리프트에서 남자가 여자를 들어 올려 3초 이상 머리 위로 팔을 뻗고 있으면 안 되는 등의 규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팀 이벤트!

10개국이 참가하여 남·여 싱글, 페어, 아이스댄스 등 4개 세부종목의 점수 합계로 순위 결정하는 경기입니다.

 

 

<쇼트트랙>

세번째로 소개드릴 종목은 쇼트트랙 입니다.

우리나라 동계올림픽 효자 종목!! 모두들 잘 알고 계시죠?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은 111.12m 아이스링크 위에서 스케이트 경주를 펼치는 빙상 경기입니다. 기존의 400m의 트랙에서 경주하는 스피드 스케이팅에 비해 짧은 트랙에서 경기를 하기 때문에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이라고도 하나, 주로 줄여서 쇼트트랙이라 칭하고 있습니다.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위로 우승자를 가리기 때문에 파워보다 테크닉이, 지구력보다 순발력이 요구되는 경기이며, 동계올림픽에서는 남자, 여자 총 8개의 종목이 진행됩니다.

그럼 경기 방식을 알아볼까요?

보통 단거리인 500m, 1,000m에서는 4명이, 1500m 이상의 장거리에서는 6 - 8명이 동시 출발합니다.

각 경기에서 상위 2 - 3명의 선수만 다음 경기에 진출 가능하기 때문에 기록보다 순위가 중요하고

짧은 링크를 많은 선수가 동시에 도는 특성상 몸 싸움을 일부 허용하고 있지만, 다른 선수를 밀치거나 진로방해하는 행위는 규정 위반으로 간주 합니다.

실격 판단의 기준은 트랙 이탈, 속력 늦추기, 충돌, 킥킹 아웃 등이 금지되고요, 규정 위반으로 실격 처리된 선수는 다음 차례 경기에 진출할 수 없게 됩니다.

 

남자와 여자 경기로 구분 되고요,

남자 경기는 개인종목 500m, 1,000m, 1,500m, 단체종목 쇼트트랙 남자 계주 5,000 m가 있습니다.

여자 경기로는 개인종목 500m, 1,000m, 1,500m, 단체종목 쇼트트랙 여자 계주 3,000 m가 있습니다.

 

 

<아이스하키>

네번째로 소개드릴 종목은 아이스하키 입니다.

최근에 한국 아이스하키 대표팀의 활약이 눈부신 종목 중에 하나이죠!

아이스 하키는 빙상에서 스케이트를 착용한 6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고무 원판의 퍽을 스틱으로 쳐서 상대팀의 골에 넣는 경기이며, 동계올림픽에서는 남자, 여자 총 2개의 종목이 진행됩니다.

아이스 하키 링크의 크기는 길이 56 - 61m, 너비 26 - 30m이나 국제 대회를 치를 수 있는 최소 규격은 길이 60m, 너비 29m이며, 골의 높이와 너비는 각각 1.2m 1.8m이며 1.2 - 1.22m 높이의 목재 또는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펜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링크는 중앙에 그어진 붉은색의 센터라인에 의해 구분하여 둘로 갈라져 있으며, 다시 골과 골 사이에 있는 2개의 블루 라인으로 링크가 3등분되어 있습니다.

그럼 경기 방식을 소개 드릴게요.

경기 시간은 20분씩 3회로, 1시간 입니다.

20분을 1피리어드라고 하며, 각 피리어드 사이에 15분 동안 휴식시간이 있습니다,

3피리어드로 승부가 나지 않을 경우 연장전 실시. 연장전 선취 득점 시 경기가 종료되며, 연장에서 득점이 나지 않을 경우 승부샷이 도입되었답니다.

대회에 출전할 수 있는 팀 엔트리(Team entry) 수는 골키퍼를 포함하여 남자 25, 여자 23명이며,

링크 안에서 플레이에 참가하는 선수는 6명 입니다.

골키퍼 1, 방어가 주 임무인 디펜스 2, 공격을 주로 하는 포워드 3명으로 구성 된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종목은 스피드 스케이팅입니다.

한국에는 많은 유명한 선수들이 있는데요,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도 선전을 기원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은 스케이트를 신은 2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400m 의 아이스링크 트랙 위에서 속도를 겨루는 빙상경기이며, 400m의 코스는 인코스와 아웃코스로 구분하며, 2 1조의 주자가 1주 할 때마다 정해진 교차 구역에서 아웃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인코스로, 인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아웃코스로 서로 활주로를 바꾸게 됩니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남자, 여자 총 14개의 종목이 진행됩니다.

 

경기 방식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2명의 경쟁자가 한 조를 이루어 경주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더블 트랙은 인코스와 아웃코스로 구분되는데 정해진 교차 구역에서 인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아웃코스로, 아웃코스에서 출발한 선수는 인코스로 바꾸어 경쟁하는 경기 입니다.

교차점에서 두 선수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을 때는 아웃코스의 선수에게 우선권이 있고, 두 선수 사이 충돌이 발생하였을 때는 인코스 주자가 실격 처리 됩니다.

남자 경기와 여자 경기로 구분이 되고요. 남자 경기 종목은 500m, 1,000m, 1,500m, 5,000m, 10,000m, 스피드 스케이팅 남자 팀 추월 및 매스스타트가 있습니다.

약간 생소한 두가지 종목이 있죠?

스피드 스케이팅 남자 팀 추월은 3명씩 이뤄진 2팀이 반대편에서 동시에 출발, 8바퀴를 돌아 3번째 주자가 결승선을 통과한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 입니다.

그리고 매스스타트는 경기트랙의 활용구역이 기존의 개인종목에서 활용되는 분리된 레인이(inner lane, outer lane) 없어지고 웜업레인 까지 포함하여 경기 트랙으로 활용하는 경기 입니다.

 

여자 경기 종목은 500m, 1,000m, 1,500m, 3,000m, 5,000m,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 팀 추월 및 매스스타트가 있습니다.

남자 경기와는 약간 다른 규정이 있는데요.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 팀 추월은 3명씩 이뤄진 2팀이 반대편에서 동시에 출발, 6바퀴를 돌아 3번째 주자가 결승선을 통과한 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빙상 경기 종목 및 경기 규정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대한민국 선수들이 금매달을 목에 거는 순간까지 파이팅 할 수 있도록 응원해 보아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대한항공_KE

댓글을 달아 주세요



KOREANAIR FOOTER

블로그 운영 정책

대한항공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sns@koreanair.com으로 문의해주세요.
COPYRIGHT© 2013 BY KOREAN AIR
Family sit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