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올림픽 주요 종목 알아보기(설상편)

여행, 어디까지 가봤니? 2017.07.10 09:58

안녕하세요? 내년 2월 9일에 개막하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드디어 7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꿈의 제전 동계올림픽에는 여러가지 종목들이 있는데요, 그 중 크게 설상 종목과 빙상 종목으로 나눌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이번 시간에는 설상 종목들에 대해 살펴보고 다음에는 빙상 종목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상 종목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실 준비 되셨죠?^^

 

<알파인 스키>

알파인 스키는 발뒤꿈치가 고정된 바인딩을 장착한 스키를 타고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겨울 스포츠 종목입니다! 알파인은 크게 스피드 종목 (활강, 슈퍼대회전) 테크니컬 종목(대회전, 회전) 으로 나뉘어 진행이 된답니다.

 

스피드 종목을 먼저 살펴볼까요?~ 먼저 활강은 강한 정신력 체력이 필요하죠. 코스에는 한가지 색깔의 깃발이 설치되어 있고, 코스의 관문을 올바르게 통과하면 결승점 도착 시간 순서로 순위 결정하게 됩니다.

슈퍼대회전의 경우에는 기문으로 표시한 코스를 지그재그 회전으로 빠르게 슬로프를 내려오는 경기 방식으로 대회전 보다 슬로프 경사가 가파르고 기문 사이 거리가 25m 이상입니다.

 

다음은 테크니컬 종목입니다. 대회전에서 깃발은 활강 사각형 사용하고 기문과 기문 사이 거리는 회전 종목과 비교하여 10m 이상 넓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회전은 기문과 기문 사이 거리는 최소 75cm, 최대 13m기문 개수는 남자 55~75, 여자 45~60개가 설치되죠.

마지막으로, 혼성 단체전입니다. 250~300m 코스에서 대회전 기문 이용하여 평행경기로 진행이 되는데요, 기문간의 거리는 회전보다 길고 대회전보다 짧습니다. 16개팀이 토너먼트 방식으로 순위 결정하게 되죠.

 

 

<바이애슬론>

 

크로스컨트리 스키 + 사격이 결합된 종목입니다. 총을 채로 스키타고 일정거리를 주행하게 되고 정해진 사격장에서 사격을 해야 되죠. 스키 거리의 주행시간과 사격의 정확성에 의해 최종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바이애슬론 경기는 크게 개인, 스프린트, 계주, 추적, 단체출발로 나뉘게 되는데요, 먼저 개인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개인 종목은 30/1 간격으로 출발하게 되고 주행중 4차례 사격을 실시하게 되는데요, 복사  → 입사 → 복사 → 입사 자세의 순서로 사격을 하게 됩니다. 1 실패할때마다 1분의 벌점이 주어지며, 이는 선수 주행 시간에 추가됩니다.

다음으로 스프린트는 주행중 2차례 사격 실시 (복사 → 입사 )하게 되고, 표적을 못맞추면 못맞춘 만큼 150m 벌칙 주로를 주행해야 됩니다.  벌칙 주로 주행시 23~30초가 소요되죠.

 

 추적의 출발순서는 바이애슬론 스프린트와 바이애슬론 개인 경기의 결과로 정해지는데요, 후발 주자들은 주자와의 시간 차이 만큼 시간이 경과된 출발하게 되며, 주자가 주자를 앞지르면 승리하게 됩니다.

주행 4차례의 사격을 실시하며, 1회당 5발의 사격을 있습니다. 사격 순서는 복사, 복사, 입사, 입사의 순서이며 표적을 맞춘 만큼 150m 벌칙 주로를 주행해야 된다는 점이 특징이죠.

 

단체출발은 30명의 선수가 출발구역에 있는 자기 출발 번호 앞에서 출발신호에 맞춰 모두 동시에 출발하는 경기로 주행 4차례의 사격을 실시합니다. 결승점에 가장 먼저 도착하는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혼성 계주인데요, 2명의 여자선수와 2명의 남자선수로 이루어지며 2명의 여자선수는 6Km, 2명의 남자선수는 7.5Km 각각 번의 사격을 실시합니다. 번째 주자는 동시에 출발하며 주자출발 순서는 여자, 여자, 남자, 남자로 경기방식은 계주 경기와 같습니다.

 

<컨트리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쌓인 들판을 달려 빠른 시간 내에 완주하는 것이 목표인 경기입니다. 코스는 오르막, 평지, 내리막이 각각 동일한 비율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수들은 클래식과 프리 주법을 사용할 있습니다. 남녀 각각 6종목씩 진행을 하게 되는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개인 경기입니다. 15 - 30 간격으로 개인 출발하는 경기로 여자는 10km 남자는 15km 클래식이나 프리 주법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두 번째 스키애슬론은 동시 출발 경기로 여자는 15km, 남자는 30km 거리를 주행하게 되고, 처음 절반의 거리는 클래식 주법으로, 그리고 바로 이어 뒤의 절반 거리는 프리 주법으로 주행해야만 하죠.

 

세 번째 스프린트입니다. 스프린트는 단거리 종목으로 여자는 0.8 - 1.6km, 남자는 1 - 1.8km 클래식 또는 프리 주법으로 주행할 있습니다.

 

네 번째, 팀스프린트는 여자는 0.8 - 1.6km, 남자는 1 - 1.8km 2명의 선수가 3 - 6구간을 교대로 타는 단거리 계주 경기입니다.

다섯째는 단체출발입니다. 모든 선수들이 동시에 출발하게 되고, 여자는 30km, 남자는 50km 클래식 또는 프리 주법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계주가 있는데요, 팀당 명으로 구성되며, 번째와 번째 주자 2명은 클래식 주법으로 번째와 번째 주자 2명은 프리 주법으로 주행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크로스컨트리 스키를 살펴보셨습니다~

 

 

<노르딕 복합>

크로스컨트리 스키와 스키점프를 함께 치르는 경기로 높은 기술과 대담성을 필요로 하는 스키 점프와 강인한 체력을 필요로 하는 크로스컨트리 스키 경기를 모두 치러야 하기 때문에 스키 경기 중에서도 매우 어려운 종목에 속합니다.

 

개인 경기와 팀경기로 나누어 진행되며, 팀경기는 4명이 각각 5km 팀경기로 치르게 됩니다.

 

 

 

<스노보드>

스노보드는 보드를 이용하여 슬로프를 질주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있는 짜릿한 종목입니다. 세부 종목으로는 평행대회전, 하프파이프, 스노보드 크로스, 빅에어, 슬로프스타일로 구성이 됩니다.

 

먼저 평행대회전은 명의 선수가 평행하게 설치된 개의 기문 코스(블루, 레드) 동시에 출발하여 빨리 내려오는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 방식입니다. 하프파이프는 기울어진 반원통형 슬로프(파이프를 반으로 자른 모양) 내려오면서 점프와 회전과 같은 공중 연기를 선보이는 종목으로, 6명의 심판이 전반적인 연기 점수를 100 만점으로 채점하여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제외한 4명의 점수의 평균으로 순위를 결정하게 된답니다.

스노보드 크로스는 4 - 6명이 1 조로 뱅크, 롤러, 스파인, 점프 다양한 지형지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경주하는 경기로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서로 순위가 결정됩니다.

빅에어는 1개의 점프대를 도약하여 플립, 회전 등의 공중묘기를 선보이는 경기로, 토너먼트, 방식, 베스트(2 연기→1개의 높은 기록으로 순위 결정), 쓰리 베스트 (3 연기→2개의 높은 기록 합산으로 순위 결정) 다양한 경기 방식이 혼재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슬로프스타일은 레일, 테이블, 박스, 각종 기물들과 점프대로 구성된 코스에서 열리는 경기로 선수는 다양한 기물들 본인이 연기할 기물들을 선택하여 연기를 있죠. 6명의 심판이 높이, 회전, 테크닉, 난이도 등에 따른 전반적인 연기 점수를 100 만점으로 채점하여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4명의 점수의 평균으로 순위를 결정하게 되는데, 선수는 2번의 연기를 하고 높은 1개의 점수로 순위를 정합니다.

 

<스키점프>

스키점프는 스키를 타고 급경사면을 90Km/h 이상의 속력으로 활강하여 내려오다 도약대로부터 착지까지 가장 멀리, 그리고 안정적으로 비행한 착지하는 경기입니다. 5명의 심판이 각각 20 만점에서 비행거리와 스타일 기준으로 채점을 하며 비행자세와 착지자세의 안정성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점수를 매기게 됩니다. 가장 높고 낮은 점수를 3명의 점수를 거리 점수와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하게 되죠. 경기 종목은 노멀힐 개인 자리힐 개인, 경기로 나뉘어 진행하게 됩니다.

 

 

<프리스타일 스키>

 

마지막으로 살펴보실 설상 종목은 프리스타일 스키입니다. 선수들이 슬로프를 자유롭게 활강하면서 공중곡예로 예술성을 겨루는 경기로설원의 서커스 불리기도 합니다.

속도와 기술을 요하는 다른 종목과 달리 선수들의 화려한 공중 기술을 있는 것이 가장 특징이죠. 세부 종목으로는 모글, 에어리얼, 스키 크로스, 스키 하프파이프, 스키 슬로프스타일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열리게 동계 스포츠 중에서 설상 부문의 종목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화려한 만큼 경기 규칙과 방식이 다양하고 복잡하죠?^^

하나하나씩 배워가면서 규칙을 익히고 경기를 보시게 되면 더욱 재미있게 다가오실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빙상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대한항공_KE

댓글을 달아 주세요



KOREANAIR FOOTER

블로그 운영 정책

대한항공 블로그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sns@koreanair.com으로 문의해주세요.
COPYRIGHT© 2013 BY KOREAN AIR
Family site

티스토리 툴바